Windows Vista 부터는 자체 내에 WinPE를 내장하여 간단하게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는데, 메모리를 포맷하고 명령어 한 줄만 입력하면 USB장치로 부터 부팅 후에 설치를 지원한다.  비스타 이상에서 CD영역을 만드는 것은 Windows Vista or Windows 7과 XP를 하나의 메모리에 담기위한 CD영역 + USB-HDD를 1개의 메모리에 내장 할 때 외에는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이 포스트에서는 Windows 7 사용자가 윈도우7용 설치 USB를 만드는 가장 효율적인 작업 방법 중에 하나다.



필수 준비물


Windows 7이 설치된 PC
Windows 7 설치용 DVD or 이미지파일
4GB 이상의 USB메모리 or USB리더기+일반 메모리 (Windows 7 순정 이미지파일은 4GB를 넘지 않는다)




먼저 부팅을 시켜줄 USB메모리를 포맷 후 '활성화'(부팅이 가능하게) 시켜주는 작업이 필요한데, 대부분의 메모리는 NTFS로 포맷을 해주는 작업으로 활성화가 되지만, USB메모리를 다용도로 사용한 경우에는 일반 포맷만으로는 '활성화'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부팅이 가능하게 '활성화'를 시켜줄 필요가 있는데.

시작 > 제어판 > 우측 상단의 '보기기준'을 '큰 아이콘'으로 설정 > 관리도구 > 컴퓨터관리 더블클릭 > 디스크관리 클릭으로 들어가 '이동식 디스크'를 찾아 우클릭 후 '포맷'을 클릭한다.
포맷은 Windows 7의 기본 포맷인 NTFS로 해주면 된다.  

포맷 후에 '정상(활성, 주 파티션)'으로 뜨지 않으면 '파티션을 활성 파티션으로 표시'를 클릭해주면 준비는 끝났다.



시작 >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



xcopy 윈도우7드라이브: USB드라이브: /cherky 엔터. (예제 그림 참조)



간혹 시스템에 따라서는 위의 명령줄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나올 수 있는데..

"'xcopy'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파일이 아닙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예: 윈도우7 DVD드라이브가 'E:', USB드라이브가 'F:'일때)

c:\windows\system32\xcopy e: f: /cherky 엔터.



이제 USB로 부팅하는 일만 남았다.
USB장치로 부팅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 LINK



USB로 부팅하면 Windows 7 설치화면이 나온다.




관련 글
Windows XP에서 윈도우7 설치용 USB 만들기 - LINK
 




Posted by BeMoreS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