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tion2010.09.23 20:10
PC용 사용하다도면 실수로 엉뚱한 파티션을 삭제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복구업체에 맡기는 것이겠지만 바로 전에 삭제한 파티션의 경우에는 TestDisk나 여기서 소개하는 Partition Wizard Home Edition 5 Boot Disk(이하 'pwhe5'를 이용하여 직접 복구하는 방법이 있다.  앞에서 다룬 TestDisk의 경우에는 CMD환경의 불편함과 부팅이 불가능한 상태의 PC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어, http://www.partitionwizard.com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부팅용 이미지파일인 pwhe5를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pwhe5는 Partition Wizard(이하 'PW')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세한 사용법은 PW의 사용법을 참고하고 여기서는 부팅이미지를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휴대용 USB에 넣는 방법과 부팅 후에 삭제된 파티션을 복구하는 내용만을 다룬다.

USB 디바이스의 부팅방법(CMOS설정법)을 모르는 경우에는 Windows Partition Wizard를 설치하여 해결해야한다. 

PWBD(공개용)에서 지원하는 기능들

     - 디스크 복사
     - 파티션 삭제
     - MBR 복구 / MBR 디스크, GPT 디스크 초기화
     - 동적 디스크를 일반 디스크로 변환 (제약이 많아 없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속편하다?)
     - 디스크 테스트
     - 파티션 복구 (바로 전에 실수로 삭제한 파티션을 되살려 준다) **
     - 디스크의 모든 내용 삭제
     - 디스크 내용 보기
     - Boot.ini 복구


필수 준비사항
 
• Partition Wizard 5 Boot Disc Homepage Download (Mirror : Megaupload Download)
• UltraISO 9.3.6 Download 바로가기
 64MB 이상의 USB메모리 or USB리더기 + 메모리카드
 USB부팅을 지원하는 PC 



USB로 넣을 수 없는 경우라면 CDROM으로 구워 부팅하면 되고, PWHE5는 바로 직전에 삭제한 파티션만 복구가 가능하다. 즉, 삭제한 파티션의 공간에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해버린 후라면 아래의 방법으로는 복구할 수 없을 것이다.




예제에서는 D파티션을 삭제한 경우를 예로 들겠다.



이미지파일이 준비되었으면 UltraISO를 실행한다. (윈도우 비스타 이상에서는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모드'로 실행)
파일 > 열기 > pwhe5.iso를 선택 > 열기

USB메모리는 포트에 끼워 놓은 상태.



부팅 > 디스크 이미지 기록(D) 클릭.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USB메모리를 선택하고 '쓰기' 클릭.
경우에 따라서는 '형식'을 클릭하여 포맷 후 '쓰기 클릭'을 해야할 수도 있다.


만들어진 USB(또는 CDROM)으로 부팅을 하기 위해서는 BIOS에서 부팅디바이스를 USB로 설정해야한다.



부팅 후 첫 화면에서 Boot from Partition Wizard Boot Disc를 선택하고 엔터.



Wizard > Partition Recovery Wizard 클릭.



Next 클릭.



Next 클릭.



Full Disk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Next 클릭.



Next 클릭.



File System의 모든 항목에 체크하고 Finish 클릭.
여기서 시스템이 위치한 파티션 1개만 달랑 나온다면 Back을 누르고 'Full Scan'을 시도해 볼 수 있으나 아마도 복구는
이미 늦은 상황일 것이다. 



Apply > Yes 클릭.



리부팅 후에 삭제되었던 D파티션은 경우에 따라 CDROM 이후의 문자가 배정될 것이다.

TestDisk가 강력한 것은 사실이지만, 부팅 불능인 상태에서라면 도스로 부팅해야하고 PC의 상황에 따라서는 USB장치가
 구동되지 않아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을 때라면 pwhe5 Boot Disk는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BeMoreS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