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 utility2010.09.26 18:53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압축프로그램은 어떤 것일까? 아마도 이스트스포트에 알집(ALZIP)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각종 파일공유의 성격을 띄고 있는 사이트일수록 자료들 중에 ALZ이나 EGG파일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컴퓨터를 조금 만진다는 유저들(비꼬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단어를 고르기 힘들어서다. 파워유저도 이상하고, 앤드유저도 이상하고, 컴고수도 이상하고..)사이에서 이스트소프트에서 출시한 알집은 소위 말하는 '왕따'다.




내가 알집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알집에서 '파일 오류'를 이유로 풀리지 않던 파일이, 다른 해제 프로그램으로는 정상적으로 풀렸던 적이 종종 있었다.
2. 알집과 기타 소프트웨어에 나오는 광고를 보기 싫다.
3. 경쟁 프로그램 보다 나은 것 처럼 보이기 위해 얄팍한 수법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알집에서 분할 압축을 시도하면 기본형식이 ZIP으로 되어있는데 '압축'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나온다.  
그럼, ZIP이 문제가 있다고 치고 분할압축을 확실하게 지원하는 RAR을 골라 볼까?



 
압축형식의 목록 안에 아예 없는데, TAR나 TBZ을 누가 쓰겠는가? 

프로그램을 하다보니 이럴 수 밖에 없었던 것인지 일부러 WinRAR를 뺀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건 나쁜 물건을 판매하는 장사치들이 쓰는 수법이다.  
질이 낮고 마진이 좋은 물건을 판매하고 싶을 때는 먼저 소비자가 원하는 물건은 가격을 저렴하게 부른 후에 이것 저것 흠을 잡아 깎아 내리고, 팔고 싶은 상품보다 더 나쁜 물건들을 몇 개 보여준 후에 마지막으로 자신이 판매하고 싶은 물건을 깨내 놓는 것이다.
당연히 소비자는 다양한 제품 중에 원하는 제품을 자신이 스스로 선택을 했다고 생각하게 되며, 자신이 선택한 제품이므로 구입한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환불이나 교환을 주저하게되는데, 이것을 업계에서는 '돌린다'라고 하며, 소규모의 업체들과 비주류의 기업들이 유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러한 '돌리기' 상술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라 이스트소프트나 알집사용자들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얇팍한 상술에 넘어가 주지않는 내가 '진상'이라 생각한다.  


WinRAR로 교체하기에 앞서, '내가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 겪는 문제인가' 싶어 찾아 보니.. 귀찮은 분들을 위해 요약하면 '알집 잦 같아서 못쓰겠다!'다.
   


추천하고 싶은 압축해제 소프트웨어는 PC쪽에서는 세계적인 표준으로 자리잡은 WinRAR이다.

빠르고 자동풀림파일이나 마치 포터블파일처럼 간단하게 자동으로 실행되는 파일들을 만들 수 있으며, 신뢰성있는 분할파일을 만들어 준다.
ALZ이나 EGG 포맷은 외국에서는 사용하지 않고(최소한 지금까지 외국에서 구한 자료중에 alz이나 egg로 된 압축파일은 없었다) 국내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RAR압축을 사용하면 '압축해제'라는 타이틀을 달고있는 PC용 유틸리티라면 rar형식의 파일을 모두 지원하니,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서도 압축을 풀지 못하는 일이 없었는데, 유일하게 알집에서만 몇번의 문제를 경험했다.
 
물론, 다른 압축해제 유틸리티를 이용할 사용자들은 그렇게 하고, WinRAR을 사용할 사용자들을 위해 간단하게 사용법을 알아 본다.

자료의 원출처는 http://windowsforum.kr/

WinRAR 3.9.3 한글판 무설치 버전 (32/64bit) Download 



WinRAR을 이용한 압축방법


  
무설치 버전이기 때문에, 다운로드 후 바로 실행하면 된다.



바탕화면에 있는 Proyo라는 폴더에 85MB의 파일이 들어있고 이 폴더를 통째로 압축하는데, 예를 들면 네이버 블로그에는 5MB 이상의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없으니 파일당 5MB로 나눠서 분할압축을 해보겠다.

 

먼저 작업 경로를 클릭해서 압축을 폴더가 있는 위치 선택. (한 번 작업 후에는 우클릭으로 바로 압축을 선택할 수 있다)


 
Proyo 폴더를 선택하고 '파일추가' 클릭.


 
압축파일 형식은 기본값은 RAR / 압축방식은 '가장좋음' / 볼륨나누기 바이트에는 5MB를 원하면 대략적인 수치로 '5000000'을 입력한다. (5MB인데 오백만을 입력하는 이유는 '바이트' 단위로 입력해야 하기 때문이고, 이 값은 커스텀설정으로 보관되어 다음에는 바로 불러낼 수 있게 된다)


 
'확인' 클릭.


옵션은 꼭 체크할 필요는 없지만.

'압축파일 작업 후 파일 삭제' = 압축파일이 만들어지면 원본삭제
'SFX 압축파일 생성' = exe파일로 만들어서 압축해제 프로그램이 없어도 풀 수 있게 만듦
'솔리드 압축파일 생성' = 용량이 작은 파일이 여러개 있을 때 여기를 체크해주면 압축률을 높여줌
'복구 기록 넣기' = 압축된 파일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복구를 할 수 있는 코드를 추가하는 것

이 정도가 중요한 것이고, 옵션은 사용 하지 않아도 불편함이 없다.


 

압축할 파일이 img와 같은 이미지파일이거나, exe나 msi와 같이 이미 압축이 되어있는 상태라면, 재압축을 하는 과정에서
 새로 생성되는 압축파일의 크기가 원본 보다 오히려 늘어 날 수도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분할 압축파일은 Proyo.part01.rar파일을 풀어 주면 나머지 파일도 연속으로 풀어진다.



WinRAR을 이용한 압축 해제


 
압축을 해제할 경우에는 첫번째 파일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하면 나오는 옵션으로 풀어주면 되는데 (WinRAR을 꼭 실행할 필요는 없고, 원래 WinRAR 설치본으로 PC에 설치해준 경우에는 RAR을 한번 실행하지 않아도 우클릭으로 압축과 해제가 가능하지만, 무설치버전은 한 번은 실행 해줘야 우클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다)



압축해제 방법은 4가지가 나오는데

'열기' = WinRAR을 실행한 후 압축을 해제한다.

바로 압축을 풀 수 있는데 '열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압축을 한 사람이 원래는 폴더 내에 여러 개의 파일이 들어 있는데 폴더째 압축하지 않고 파일들만 압축한 경우에 바로 풀어 버리면, 위와 같은 경우에는 바탕화면에 수십 개의 파일이 만들어질 수 있으니, 미리 폴더형식인지 그냥 여러 개의 파일인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파일 압축 풀기' = 압축을 해제할 경로를 선택하고 그 장소에 풀어줄 때 사용한다.

'여기에 압축 풀기' = 바탕화면에서 풀 경우 바탕화면에 압축을 해제한다.  
파일이 여러 개고 폴더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면 대략 낭패가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Proyo₩에 압축 풀기' = 현재 위치(바탕화면)에 Proyo라는 폴더를 만든 후에 그 안에 압축을 풀어 준다.

원본이 Proyo라는 폴더를 압축한 것이 때문에 Proyo(방금 만든 폴더)\Proyo(원래 압축된 폴더).. 이렇게 2중으로 풀리게 된다.



 
압축을 풀어줄 폴더에 같은 파일이 있는 경우를 대비해서 옵션을 선택하거나, 해제 중에 같은 파일을 발견하면 덮어쓸 것인지 건너뛰기를 할 것인지를 미리 선택할 수 있는 모드가 있다.



이제 우클릭이 동작하니, 폴더를 우클릭 해서 바로 압축 할 수도 있다.


'압축파일에 추가' = WinRAR을 불러내서 작업작업하기

'"Proyo.rar"에 추가' = Proyo.rar이라는 이름의 1개의 파일로 압축함

나머지는 메일로 보내는 기능인데, 아웃룩을 설정 하거나 해야 해서 서로 귀찮으니 무시한다.



한 때는 나도 알툴즈 추종자여서 알집, 알FTP, 알씨, 알송, 알약, 알툴바를 썼던 사용자지만, 지금은 어느 것도 사용하지 않고있는데 어쩌다 블로그의 오래된 자료를 다운 받으려 하는데 알집으로 압축되어 있으면, 한 개의 자료를 위해서 알집을 설치해야 하니 귀찮아진다.

그런 경우를 위해서 알집 무설치 버전 Download < 꼼꼼히 챙기는 성격은 못되서 출처는 잃어 버렸다.
한 번 쓰고 그냥 삭제 해버리면 레지스트리에 남지 않기 때문에 깔끔하다.

꼭 WinRAR 만을 쓰라는 것이라기 보다는, 내 자료를 받을 다른 사용자들과의 원활한 자료 공유를 위해 외국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WinRAR 압축파일로 자료를 배포해 주는 것이 서로 편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끝으로, 성능은 뛰어나지만 범용성이 떨어지는 빵집 / 술집 / 압축시대 / 7ZIP을 써보라는 댓글은 정중히 사양한다. 


저작자 표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BeMoreSe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