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tion2010.09.20 14:13

HDD에서 삭제된 Partition을 복구하는 소프트웨어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공개용이며 사용이 비교적 간단해 추천할만한 프로그램은 손으로 꼽을 수 있다.  그 중에 하나가 TestDisk로, BartPE용 플러그인이지만 PC에도 사용이 가능하고 실수로 삭제한 파티션을 복구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했었다.  지금은 다른 툴을 사용하고 있지만 다양한 파티션 종류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법을 익혀 두면 불의의 사고로 파티션을 영영 잃어버리는 일을 조금은 줄일 수 있을 것이다.

Windows XP와 Windows 7 x86 / x64의 NTFS 파티션에서 테스트 되었다.




예제에서는 2개의 물리 하드디스크를 내장한 시스템에서 2번째 HDD의 첫번째 파티션인 H파티션을 삭제해보겠다.  이 파티션에는 테스트용 파일이 들어 있는 상태다.



볼륨을 삭제 해 파티션이 없어진 상태이며, 이 상태에서 '할당되지 않음'이라는 공간에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지 않은 상태라면 TestDisk를 이용해서 볼륨삭제 전의 상태로 간단하게 되살려 줄 수 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주고 testdisk_win.exe 파일을 실행한다.  윈도우 버전에 따라서는 우클릭 후 '관리자모드'로 실행해야 할 수도 있다.



이제 부터는 CMD창에서 작업이 이루어진다.
위의 화면에서는 log파일의 생성여부를 묻는데 아무거나 선택하고 엔터.



현재 시스템의 디스크 드라이브들의 목록이 나오는데 첫번째는 윈도우가 설치된 부팅용이고, 볼륨을 삭제한 파티션은 두번째 하드디스크에 있었기 때문에 2번째를 선택하고 Proceed 선택 후 엔터.



여기서는 파티션의 종류를 선택해야하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윈도우용일 것이기 때문에, Intel을 선택하고 엔터를 누른다.

Intel > FAT16 / FAT32 / NTFS 등의 Windows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PC에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
EFI > Intel CPU를 사용하는 Apple Machintosh 용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
Mac > OS9이나 OS X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
None > 새로 구입해서 파티션 테이블이 없는 하드디스크?
Sun > 서버용 Solaris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
Xbox > Microsoft의 콘솔게임기인 XBOX에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

그 외에 Linux 파티션을 복구했다는 댓글을 받았는데, 리눅스는 가상머신에서만 돌리는 중이라 확인해 보지않았다.




Analyse를 선택하고 엔터.



여기서 부터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고 선택을 잘 못하게되면 한 방에 파티션과는 영영 이별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위와 같이 나오는 경우는 예제와 같은 경우 파티션이 H, I 2개로 나뉘었던 상황이라 2개의 파티션 정보를 볼 수 있다.
정상적으로 나온다면 Write를 선택하고 엔터.



위와 같은 경우에는 1개의 파티션 정보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Deeper Search를 선택하고 엔터를 눌러 다시 찾아보던가 처음부터 Quit를 선택하고 종료한 후에 처음부터 다시 해본다.  파티션을 삭제한 이후에 기존의 파티션과 병합을 해버렸거나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해버린 상태라면, 전문 복구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다.




예제에서 살려야할 파티션이 2번째 물리드라이브의 첫번째 파티션이었으므로 첫번째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른다.




2번째 물리 드라이브의 2번째 파티션을 삭제한 경우라면?


당연히 2번째 파티션을 선택하고 엔터~




Write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른다.



파티션 테이블을 기록하겠느냐는 질문에 나오면 Y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OK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른 후에 TestDisk를 종료하고 PC를 리부팅한다.



H파티션이 되살아 났다.



파티션 내부의 파일도 그대로 유지된 상태.



어떤 경우에 복구가 안되는 가?

TestDisk도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완벽하지는 않다.  
위에서도 이미 이야기 했지만, 파티션을 삭제 후에 다시 생성해버렸거나, 그 동안 파티션을 수번에 걸쳐서 만들고 삭제하고를 반복한 경우에는 삭제된 파티션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어마어마한 종류의 파티션 수를 보게 될 것이다.  물론 후자의 경우에는 제대로 선택하면 살릴 수 있지만, 한 번의 실수로 아예 파티션을 떠나보내는 일이 몇번 있었고 그 피해는 막심했었으니 부디 주의하길 당부한다.




..

관련 글
Partition Wizard Home Edition 5 Boot Disk 다운로드, USB에 넣어 부팅하기, 사용법 - LINK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BeMoreS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