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tion2010.09.26 14:08

파티션 작업(드라이브 공간을 분할)을 해준 후에 새로 만들어진 하드디스크(논리적인 파티션이되는거죠)는 일반적으로 CDROM드라이브 보다 뒤에 위치하게 되는데 이유랄 것도 없이 드라이브 문자는 생성 순서대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물리 HDD를 추가한다면 추가한 HDD가 앞이 되고 CDROM이 뒤로 가는데 어디까지나 물리 드라이브일 때의 우선권 문제고, SATA 시스템 등에서의 포트 연결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원리적인 부분이 아니므로 드라이브 문자 교체에 들어가자.

XP나 Windows 7이 크게 다르지 않으니, 예전에 캡쳐해둔 Windows XP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HDD 드라이브의 공간을 둘로 나눴더니 새로운 파티션이 E드라이브가 되었다.
CDROM이 이미 D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데, 그냥 둬도 상관은 없지만 아무래도 신경이 쓰이는 것은 인지상정일 것이다.



'컴퓨터 관리'에서 '디스크 관리'를 클릭한다.



먼저 CDROM을 우클릭해서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클릭.



'변경' > '드라이브 문자 할당'의 펼침버튼을 클릭서 예제와 같은 경우에는 F등 다른 드라이브와 겹치지않은 문자를 하나
골라주고 '확인' 클릭.



'예' 클릭.



CDROM이 F:가 되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E드라이브를 우클릭하고'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클릭.



'변경' > D를 선택하고 '확인' 클릭.



'예' 클릭.



CDROM도 원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E드라이브로 바꾸면 된다.



드라이브 순서가 깔끔하게 정리되었다.

일반적인 경우의 C드라이브(파티션)는 윈도우즈로 부팅하는 시스템 드라이브기 때문에 문자를 변경 할 수 없다.


Posted by BeMoreS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