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에는 SATA(AHCI) 드라이버가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IDE컨트롤러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들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XP를 설치할 수 없다.  데스크탑 PC들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SATA를 지원하더라도 IDE컨트롤러가 함께 내장되어 있거나, IDE를 에뮬레이션할 수 있게 설계되어 COMS BIOS에서 컨트롤러를 IDE로 설정해주는 것 만으로도 XP를 설치할 수 있지만, 노트북이나 넷북과 같은 소형의 휴대용기기들은 IDE를 지원하지 않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기들에는 Windows 7을 설치하거나 부득이하게 XP를치해야하는 경우에는, 해당제품의 SATA XP드라이버를 구해서 XP원본에 합쳐줘야한다.


nLite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넷북이나 노트북에 새로운 OS를 설치 하려고 할 때 최신 제품들이라면 Windows 7을 기본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XP를 설치
하려 하면, 
대부분의 PC에서 HDD가 인식되지 않거나 XP를 설치하는 방법에 따라서는 설치파일을 HDD로 복사한 후에 XP로 부팅하면 블루스크린이 나타나거나 '부팅할 장치가 없음'을 표시하는 메시지가 출력되며 부팅에 실패하게 된다.

Windows XP에는 SATA장비들을 위한 AHCI 컨트롤러가 준비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3가지의 방법 중에 사용자의 시스템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 PC구입시 메인보드(마더보드)를 구입할 때 딸려온 CD에 들어 있는 AHCI드라이버를 FDD에 복사해서 XP설치시에 F6를 눌러 드라이버를 로드 해주는 것인데, 근래에는 FDD 사용자가 많지 않고 휴대용 PC들의 경우에는 FDD가 없기 때문에 여기서는 다루지 않는다.

• PC가 SATA를 위한 AHCI 컨트롤러와 구형 HDD를 위한 IDE 컨트롤러를 동시에 지원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PC의 
SYSTEM BIOS SETUP에 들어 가서 컨트롤러의 모드를 EIDE(IDE, PATA, Native IDE 등으로 불리기도 함)로 바뀌주면 간단하게 해결 된다. (관련 글 참조)



nLite 사용하기
  
문제는 내장된  HDD가 EIDE(PATA/구형) 방식이라면 위의 작업만으로도 정상적으로 인식 되지만, 요즘 출시 되는 제품들은
최신장치들
을 지원하기 때문에 IDE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들이 많다.  이런 경우에는 XP원본(CD또는 iso파일)에 사용자의 컨트롤러 드라이버를 통합 해 주면 된다.

nLite는 Windows 2000 / Windows XP 32bit / Windows Server 2003에 장치 드라이버를 추가하여 부팅이 가능한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만들어진 파일을 이용해서 CDROM이나 USB로 부팅시켜 XP를 설치할 수 있다.  드라이버는 지원하는 윈도우 버전이 다르거나 종류를 잘못 지정하면 장치가 인식 되지 않기 때문에 포스트의 내용을 꼼꼼히 읽고 부족한 부분은 PC제조사와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대형 포털사이트에 있는 각 메이커의 PC사용자 카페에서 정보를 얻기 바란다.

중요한 것은 두가지로 윈도우는 순정버전이어야 제대로 작업이 되고, 가지고 있는 PC에 내장된 SATA 또는 SSD의 XP용 드라이버를 먼저 구해야 한다는 점인데, 대부분의 경우 제품을 구입하면 딸려 오는 CDROM안에 포함 되어 있다.  포함된 CD가 없거나 분실한 경우에는 제조사나 판매사의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Windows XP SP1 이상의 순정버전 CDROM 또는 ISO파일을 가상 CDROM으로 이용 · 테스트하기 > CLICK!  
   (USB메모리를 이용한 설치의 경우에는 순정버전이 아니면 설치되지 않는다)
   XP CDROM은 부팅이 가능한 트랙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CDROM의 파일들을 하드디스크로 복사하는 방법으로는
   필요한 
모든 파일들이 옮겨 오지 않으니 포스트의 내용을 꼼꼼히 읽기 바란다.

 nLite 1.4.9.1 Final 
 

 *  예제의 경우에는 PC에 장착된 AHCI 컨트롤러가 Intel이라는 가정 하에 진행함.




nLite 프로그램 설치하기

설치 방법은 간단하니 주의할 부분만 설명한다.



하드디스크 컨트롤러용 드라이버를 미리 하드디스크에 복사 해둔다.

 
 
nLite 설치파일을 실행하고 'English'를 선택 후에 OK를 클릭.

 

'Languages'에 체크하고 Next 클릭. (여기에 체크 안하면 한글 지원이 되지 않음)

 

64bit에서 설치해서 그런지 구문오류가 뜨는데 '무시'를 클릭.

 

Finish를 클릭하면 설치 완료.

 

nLite로 XP에 드라이버 합치기

 

nLite를 실행하고 언어 부분을 'Korean'으로 설정하고 '다음' 클릭.

 

'가져오기'를 클릭하고, XP CD가 들어있는 CDROM드라이브를 클릭한 후에 '확인' 클릭.


 
이런 메시지가 나온다면, 순정체크를 하지 않았거나 무시한 것이다.
순정버전이 아니라면, 99%의 확률로 드라이버를 합친다 해도 USB로 설치되지 않는다.

 

 위의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 

 

'바탕화면'을 선택하고 'XP_OUT'이라는 폴더를 만든 후에 '확인' 클릭.

 

 이 작업은 자동으로 진행됨.

 

 다음을 클릭. 

 

다음을 클릭.

 

'드라이버'와 '부팅 가능한 ISO'를 체크하고 '다음' 클릭. 

 

추가 클릭.

 

'단일 드라이버' 클릭.



드라이버의 정보파일(inf) 안에 2가지 장치에 대한 정보가 있는데, 여기서 찍기를 잘해야 하는데 딱 봐도 위에 있는 것인데, 문제는 이 장치드라이버 정보는 각 사용자의 PC에 내장된 장치마다 이름이 다르다는 거다.
   
드라이버 정보파일의 이름은 각 장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 예제와는 다르게 나올 것이다.
 


 '텍스트 모드 드라이버' 모드(기본값)으로 선택하고 '텍스트 모드 통합옵션'의 목록을 보니.. 위의 드라이버 같은 경우에는, 3개는 RAID(2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묶어주는) 드라이버고, SATA AHCI를 골라야 한다.

선택을 했으면 '확인' 클릭.

 

예를 클릭.

 

드라이버를 통합하는 과정.

 

드라이버가 합쳐지면 '다음' 클릭.

 

저장할 파일의 이름을 바꿔주고 싶으면 '라벨' 부분을 고쳐주고, 'ISO만들기' 클릭.

 

이미지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결정 해야 하니, 찾기 쉽게 '바탕화면'을 클릭한 후 '저장' 클릭.

 

iso(이미지파일)를 저장하는 과정.

 

저장이 끝나면 '다음' 클릭.

 

 종료를 클릭하여 nLite를 이용한 작업을 마친다.

 

예제대로 따라 했다면 새로 만들어진  XP이미지 파일이 바탕화면에 있다. 




관련 글
BIOS에서 IDE컨트롤러로 설정하기 - LINK

  

Posted by BeMoreS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