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로 XP를 설치할 때 문제가 생기는 가장 많은 이유는 PC자체의 문제이자 사용자의 문제인데, 드라이브와 파티션 개념을
알지 못하
면 설명에 나오지 않은 화면을 만났을 때 어찌할 바를 모르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오류메시지에 내용이 나오지
만, 짧은 문장 
안에도 처음 보는 컴퓨터 관련 용어들이 나오게 되면 당황할 수 밖에 없다.  문제는 이런 경우에 포스트를 쓴
사람도 경험하지 못했던 증상이라면 
손 쓸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이번에 시스템을 교체하면서 AMD CPU와 AMD칩셋이 내장된 보드를 사용하다 보니 수 많은 자잘한 문제를 겪게 되었는데,
USB를 이용한 
XP설치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XP를 설치하면서 파티션을 잡아 줄 때 부터 문제가 생겼는데, AMD
시스템에서 같은 증상을 겪
을, 그러면서 포스트가 부실하다는 불만을 토하게될 사용자들을 위해 AMD 시스템에 XP를 설치
하면서 겪은 두가지 문제를 정리한다.  
꼭 
AMD만의 문제가 아니라 Intel 칩셋에서도 같은 문제가 나올 수 있으니 HDD가 C:로 잡히지 않는 문제를 겪는 사용자들에
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파티션이 생성 되어 있지 않은 시스템에서 파티션을 생성하게되면


 
    ....



이렇게 하드디스크가 D:파티션(여기서는 드라이브나 파티션이나 같은 의미로 쓰겠습니다) 또는 E:등으로 잡히게 된다.
 


테스트를 위해서 파티션을 2개로 만들었다.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끝냈는데, 지금 상태에서는 E:파티션이 리부팅 후에 C:로 잡히니.. 계속 진행하지 말고 F3을 눌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다.
 


이 화면에서 엔터를 누르면 바로 다시 시작되고, 당연히 USB로 부팅해야 한다.

 

이렇게 하드디스크의 첫번째 파티션이 C:로 인식되면 여기서 XP를 설치하면 된다.

 

문제는 AMD 770 / SB710 Chipset을 내장한 보드에서는 리부팅 후에도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가 바뀌지 않아 여러 번의 시도를 했지만 해결되지 않아서, WinSetupFromUSB로 부팅해서 파티션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설치를 시도했다. 이 문제는 내 보드의 특성문제라면 다행이고 AMD의 칩셋이 문제라면.. Intel이 그리워질 것 같다.
 


WinSetupFormUSB

 

WinSetupFromUSB 부팅 선택화면

 

문제는 여기서 모든 파티션을 삭제하고 다시 파티션을 만드는 과정에서 C: 파티션 앞에 마치 윈도우7의 '시스템예약'파티션처럼 
'분할되지 않은 공간'이 만들어졌다.  메인보드의 특성인지, 칩셋과 바이오스에서 원래 이렇게 되게 설계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컴퓨터와 친하지 않던 분들이 이런 상황을 겪게되면 틀림없이 'Hal.dll 오류'를 만나게 된다.

Windows 7 iso파일을 이용한 설치법 등에서는 이런 경우에 대한 대비도 있지만, 하드웨어상에서 주 파티션 앞에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만들어 버린다면, 게다가 '할당되지 않은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WinSetupFormUSB와 같은 설치 유틸리티에서 파티션으로 인식되어 버리는 상태라면, 위와 같은 경우로 예를 든다면 C: 파티션을 선택해서 설치를 진행한다.
 


리부팅 시에 다시 작업을 선택할 때 세컨드 파트를 선택해서 엔터를 누르고..

 

'Secound part of XP Professional setup from hd 0 part 1'을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게되면 WinSetupFromUSB에서는 제일 위에 있던 '할당되지 않은 공간'도 하나의 파티션으로 인식하게 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hal.dll 오류가 나온다.

 

앞에서 First Part... 작업에서 설치한 파일들은 hd 0 part 2 (C: 파티션)에 있는데 part 1을 지정해서 필요한 파일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나오는 오류다.
 


이럴 때는 'hd 0 part 2'를 선택하고 진행하면 이상없이 설치됩니다.. Second part.. 작업은 2번이라는 것을 잊지말자.


그나마 데스크탑용이라 IDE컨트롤러(호환)을 함께 지원해서 바이오스에서 AHCI로 되어있는 컨트롤러 모드를 IDE로 설정한 후에 부팅을 할 수 있었지만, Intel Chipset과는 달리 AHCI로 설정 해 두면 위의 2가지 프로그램으로는 부팅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



Posted by BeMoreSee